회원가입 취업 알바 부동산 자동차 줄광고 업체정보 학원정보 병원정보 직거래장터 견적서
사이트 맛집 문화 관광 축제행사 숙박 교통 이벤트 토크링 플레이링 오락실 뉴스 지도 비즈니스키워드
최종편집일 : 2018-10-19 (금)
전체기사 행정/자치 사회 교육 생활/체육 인물/업체탐방 농업 사설/칼럼 읍면소식 보건/복지 제보하기
 뉴스 홈 > 당진시 > 읍면소식
면천읍성 복원사업 추진 이상무
옛 면천초‧면천면사무소 역사 속으로 -
오 주 원 [2018-08-29 11:22]
면천읍성 복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옛 면천면사무소와 면천초등학교의 철거 공사가 이달 모두 마무리 돼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.

당진시는 총 사업비 292억 원을 투입해 지난 2007년부터 조선시대 대표적인 호국관방 유적인 면천읍성(충청남도 지정 기념물 제91호)에 대한 정비와 복원사업을 추진해 왔다.

이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4년에는 면천읍성 남벽 135미터와 남문이 복원 됐으며, 2015년에는 면천읍성 내 영랑효공원도 7,500㎡ 규모로 조성됐다.

이후 현재까지 성안마을 조성사업과 더불어 읍성 서남치성 구간에 대한 복원사업이 추진 중에 있으며, 옛 면천면사무소와 면천초등학교는 읍성 내 관아 복원을 위해 철거가 마무리 됐다.

향후 시는 실시설계와 더불어 서남치성 복원에 필요한 정밀발굴조사에 돌입하는 한편 충청유교문화권 개발사업과 연계해 2019년부터 관아, 객사 및 동원복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.

시 관계자는 “면천읍성은 조선 초기 면천 지역의 행정중심지를 보호하기 위해 돌로 쌓은 석축성이자 면천면 소재지의 대부분을 둘러싸고 있던 평지성”이라며 “천주교 박해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동학농민운동 당시 전투가 치러지는 등 역사적 사건의 주요 무대로서도 상징적 의미를 갖고 있어 현재 국가사적 승격도 추진 중에 있다”고 말했다.

한편 옛 면천초등학교는 철거 되지만 학교부지 내에 남아 있는 면천은행나무(천연기념물 제551호)는 현재 위치에 그대로 보존된다.

이 나무는 고려 개국공신 복지겸과 그의 딸 영랑의 설화와도 관련이 있을 정도로 수령이 1,000년 이상 오래 돼 조선시대 면천읍성 조성 이전부터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.



 


당진사랑 핫 클릭
당진시, 농산물 농약허용기준 강화 홍보 나서
당진샘물마을예술학교, 짚공예디자인 교육 시작
국화향기 가득한 당진에서 느끼는 가을정취
당진시 지속가능발전정책 중‧일 지방정부도 주목


 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. (자 남았습니다.)

이전페이지로.. 맨위로
가장 많이 본 기사 5
당진시 1인 미디어 특강에..
당진시, 육군참모총장 감사..
당진샘물마을예술학교, 짚..t
국화향기 가득한 당진에서..t
당진시 지속가능발전정책 ..t
평생학습!, 도시의 삶을 바..t
충남도민도 엄지 척! 당진의..t
고품질 쌀 생산은 우량종자..t
당진시, 문해교육마당 개최..t
삽교호 어장관리선 활동 돌..t
당진시, 농어촌지역 물 복지..t
당장’ 농부시장 세종 예술..t
어울림 부동산 자동차 쇼핑 배너광고
회사소개    이용약관    청소년보호정책    개인정보취급방침    고객센터